장애이해교육실에서는 인권과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아동·청소년 권리 이해하기, 맞춤형 장애이해교육등을 실시한다.
인권 및 장애이해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권 및 장애이해교육 내용의 활동과제1(활동 내용), 인권교육, 장애이해교육1에 대한 내용입니다.
활동과제1 |
인권교육 |
장애이해교육1 |
활동 내용 |
- 인권이란?
- 너두!나두!모두가 소중한 인권교육
- 그림으로 보는 아동 권리
- 사례로 알아보는 차별 vs 차이!
|
- 장애란?
- 다름을 이해하기
- ‘장애인’은 호칭이 아니에요!
- 누구에게나 장점은 있어요!
|
인권 및 장애이해교육 내용의 활동과제2(활동내용), 장애이해교육2(함께하는 운동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활동과제2 |
장애이해교육2(함께 하는 운동회) |
활동 내용 |
- 장애학생이 함께 참여한 운동회 영상 시청하기
- 경험 나누기 및 함께 할 수 있는 방법 생각해보기
- ‘함께 하면 좋은 학습발표회’ 영상보기
- 함께 할 수 있는 방법 생각해보기
|
인권 및 장애이해교육 관련 영상 시청 후 토론 및 실제 현장에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장애이해교육의 예
활동과제1
장애이해교육의 예의 활동과제1의 도입, 전개,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입 |
- 동기유발: 마음 열기 영상 시청하기
- 학습목표: 인권과 장애에 대하여 알아보고 나와 다름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습니다.
- 활동소개: 인권, 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성과 다름을 이해하기
|
전개 |
- 체험하기: 그림으로 보는 아동 권리, 사례로 알아보는 차별 vs 차이, 다름을 이해하는 장애인식개선교육
|
정리 |
|
활동과제2
장애이해교육의 예의 활동과제2의 도입, 전개,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입 |
- 동기유발: 운동회 영상보기
- 학습목표: 학교행사에 모든 학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 활동소개: 인권, 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성과 다름을 이해하기
|
전개 |
- 장애학생이 함께 참여한 운동회 및 함께 하면 좋은 학습발표회 영상을 보고 서로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기
|
정리 |
|
※ 이러한 인권 및 장애이해교육 활동을 통해 장애를 가진 친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