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및 장애이해교육 초등부 영상보기 자막

인권교육
인권이란 무엇일까요? 인권이란 남자든 여자이든, 피부색이 까맣든 하얗든, 장애가 있든 없든, 관계없이 누구나 존중받으며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보호받는 권리입니다.
학습목표 : 인권교육을 통해 나와 이웃의 권리를 알고, 자기역량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다양한 사람이 있어요.
영상을 통해 나와 이웃의 권리를 알아봅시다. 소영이가 사는 아파트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1층에는 할아버지 할머니, 2층에는 더운 나라 필리핀에서 온 웃음 많은 세부, 3층에는 다리는 불편하지만 똑똑한 소영이, 4층에는 유치원에 다니는 귀염둥이 호영이, 5층에는 곧 있으면 엄마가 되는 콩알이 어머니가 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사람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면서 서로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받아요. 1층 할머니, 할아버지는 귀가 잘 들리지 않으셔서 소영이가 글로 적어서 알려드리곤 해요. 콩알이 어머니는 뱃속에 아기가 있어 무거운 짐을 들기 힘들어 하시는데, 2층에 사는 세부가 도움을 드리고 콩알이 엄마는 학교에 다녀온 세부에게 맛있는 간식을 만들어주곤 합니다. 호영이 엄마가 바쁘시면 1층 할머니께서 유치원 버스에서 내리는 호영이를 마중 나가곤 합니다. 소영이가 놀이터에 나가려고 할 때 호영이는 누나의 휠체어를 밀어주기도 하지요. 소영이네 아파트에 사는 가족들은 모두 생김새는 다르지만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어요. 오늘 함께 공부한 내용을 기억하며 나와 이웃의 권리를 소중히 지키는 친구들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