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및 장애이해교육 비장애학생대상 영상보기 자막

인권교육
인권이란 무엇일까요? 장애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봅시다.
학습목표 : 인권과 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나와 다름을 이해하며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인권교육
인권 및 장애이해교육 활동을 소개합니다. 인권, 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성과 다름을 이해합니다.
1. 인권이란? 인권이란 남자든 여자이든, 피부색이 까맣든 하얗든, 장애가 있든 없든, 그 무엇과도 관계없이 누구나 존중 받으며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보호받는 권리입니다.

2. 장애란? 장애란 몸과 마음의 어려움으로 인해 우리가 생활하는 가정, 학교, 사회에서 겪는 어려움을 말합니다.
※ 여기서 잠깐! 장애인은 호칭이 아닙니다. ‘호칭’ 이란 ‘이름 지어 부른다’는 뜻으로 여러분이 평소 장애를 가진 친구를 말할 때 “장애인이야!” 또는 특수학급을 설명할 때 “장애인들이 공부하는 곳이야!”라고 말하는 친구가 있는데 ‘장애인’은 호칭이 아닙니다. 할머니, 할아버지를 “노인!”이라고 부르지 않듯이 장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을 만났을 때에는 그 친구의 이름을 불러야 합니다.

3. 우리들의 약속
다름을 이해하는 우리들의 약속입니다.
마지막으로 다름을 이해하는 우리들의 약속입니다. 장애를 가진 친구를 힐끔거리거나 장애인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차별하지 않고, 동등하게 대하면서 배려해주어야 합니다. 장애를 당한 친구가 괴롭힘을 당할 때에는 용기를 내어 도와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