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운동회 영상보기 자막

학교 행사 참여하기
친구와 함께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봅시다.
학습목표 : 학교 행사에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운동회-
1. 함께 만들어가는 운동회
선생님: 준비~ 땅!
친구들: 파이팅~ 힘내라~힘내라~!!(다다다다~)
민규: (헉헉~!)헉헉...창피해... 어차피 꼴등일텐데 이런 모습까지 보이기 싫어!.. 달리기 싫어!..포기하고 싶어...
친구들: 민규야, 힘내~~~화이팅~~!!
민규: 어..?
친구들:힘을 내~! 거의 다왔어..어서와~~ 민규 잘한다~~
민규: 하하~(활짝)고마워, 고마워~!!
친구들은 왜 달려오고 있는 학생을 기다려 주었을까요?

민규: 선생님, 저 운동회 참여하기 싫어요. 저 작년에도 운동회 참여 안했어요.
선생님: 왜 참가를 안했니?
민규: 매번 열심히 달려도 꼴찌고, 친구들이 달리는 내 모습을 보며 웃는 게 싫어요.
선생님: 그래도 초등학교 마지막 운동회인데 친구들하고 같이 운동회에 참여했으면 좋겠다. 며칠 더 생각해보자.
선생님: 이런 운동회가 여러분에게는 초등학교에서 하는 마지막 운동회이기 때문에, 한 명의 학생도 빠지지 않고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민규가 달리기 경주에서 매번 꼴찌만 하는 것이 싫어 참여하기 싫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학생1: 달리기를 모두 하지 말아요.
학생2: 선생님, 저는 달리기 하고 싶어요.
학생3: 맞아요, 달리기 하고 싶어요. 선생님 저는 민규 마음이 이해가 돼요. 저도 달리기 할 때 꼴찌로 들어오면 싫고, 나보다 친구들이 앞서가면 긴장돼요.
학생4: 맞아. 나도 그래.
학생5: 그럼 우리 신나게 뛰고 결승선 앞에서 만나 같이 들어오면 안돼요?
학생6: 맞아. 그렇게 하면 모두가 1등이잖아요. 그렇게 해요.
선생님: 그래. 아주 좋은 방법이구나. 그럼 우리 운동회 때 그렇게 해볼까?
이렇게 선생님과 친구들이 모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해 본 적이 있나요?

-함께 만들어 가는 학습발표회-
2. 함께 만들어 가는 학습발표회
선생님: 여러분, 이번 학습 발표회에서 우리 반은 연극을 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등장 인물들을 알려줄게요. 여러분들이 상의해서 역할을 나눠보세요.
학생1: 야, 난 주인공 할거야.
학생2: 넌 무슨 역할 할래?
학생3: 난 지나가는 사람 할래.
민규: 곰 세 마리가 한 집에 있어. 아빠 곰, 엄마 곰, 애기 곰...아빠 곰은.. 엄마: 민규야, 이번 학습발표회 때 연극을 하는구나. 그래서 요즘 연극, 연극 한거야? 민규도 하고
싶구나. 엄마도 민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기대가 되네?
민규: 연극, 연극, 연극.. 곰 세 마리가 한 집에 있어. 아빠 곰, 엄마 곰, 애기 곰. 아빠 곰은 뚱뚱해, 엄마 곰은 날씬해. 애기 곰은 너무 귀여워. 으쓱 으쓱 잘한다.
어떻게 하면 민규가 친구들과 함께 연극에 참여할 수 있을까요?

(꿈을 키워요! 끼를 발휘해요! 우리는 행복해요! 학습발표회)
선생님: 지금부터 숲 속 동물들의 장기자랑을 시작하겠습니다.
학생들: 와아아아아~~와아
민규: 곰 세 마리가 한 집에 있어. 아빠 곰, 엄마 곰, 애기 곰. 아빠 곰은 뚱뚱해.
친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고민을 해본 느낌을 친구들과 이야기하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