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공감
지금 함께하세요!

보조공학기기 활용

  • 보조공학기기 소개

  • 영상내용

    저작권 안내입니다.
    1. 저작권법(제25조 제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은 본 수업 공간에서만 활용합니다.
    2. 본 영상을 시청하는 학생들을 제외한 제3자에게 관련 영상이나 내용(화면 캡처 포함)을 보여주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3. 이를 위반하여 본 영상을 캡처,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 침해 등으로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음을 인지합니다.
    본 영상을 무단으로 캡처,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화면자막) 보조공학기기 알아보기 - 장애이해체험관
    [보람] 우와~! 오늘 학교끝나고 준화한테 빵먹으러가자고 해야겠다~
    (계단을 내려가다 게시판을 바라본다)
    [보람] 어? 이게 뭐지? 보조공학월드? 우와~ 뭔가 재미있을 거 같은데? 오늘 학교끝나고 준화한테 같이 가자고 해야지!

    [보람] 어? 준화야!
    [준화] 어? 보람아 안녕!
    [보람] 안녕! 여기서 뭐하고 있었어?
    [준화] 책보고 있었어.
    [보람] 아 정말? 너 학교 끝나고 뭐해?
    [준화] 별일없는데
    [보람] 잘됐다~ (포스터를 보여주며) 오다가 학교 게시판에서 보고공학월드 초대합니다 포스터를 봤어. 근데 너무너무 재미있어보여서 너랑 같이 가고싶어. 같이갈래?
    [준화] 재미있겠다!! 같이 가자!
    [보람] 좋아! (팔짱을 끼며)나랑 같이가자! 가자~

    (보조공학 월드에 도착한 보람, 준화)
    [보람] 우와~ 여기가 보고공학 월드구나! 신기하다~
    [준화] (한 남자를 바라본다) 오잉? 저 분은 누구지?
    [보람] 누구지?

    (효과음) [박사] (의자를 돌리며) 하하하! 보조공학 월드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친구들 혹시 보조공학기기에 대해 알고 있나요?
    [보람, 준화] 아니요
    [박사] 보조공학기기는 어떠한 활동을 할 때 보다 쉽고, 더 좋은 방법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학습이나 일상생활, 여가생활,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는 모든 장비를 말합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워커, 휠체어, 목발과 같은 기기들을 보조공학기기의 예로들 수 있습니다.
    [보람] 아~ 그렇구나!! 박사님, 그럼 보조공학기기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어요?
    [박사] 보조공학기기는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답니다. 오늘은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지체장애인 그리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사람이 사용하는 보조공학기기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들어가시죠

    (화면자막) 한소네 - 점자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의 컴퓨터
    [박사] 첫 번째는 한소네입니다. 한소네는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보조공학기기입니다. 여러분들, 여러분들 집에 컴퓨터나 노트북이 있지요?
    [보람,준화] 네! 있어요
    [박사] 한소네는 여러분들이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처럼 점자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컴퓨터로, 점자를 입력하고 읽을 수 있는 휴대용 단말기이며 한글, 인터넷, 어플리케이션 등 컴퓨터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한번 살펴볼까요?

    [박사] 기본적으로 점자키보드, 점자 디스플레이와 기타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마이크, 잠금스위치, 모드스위치, 미디어버튼 전원버튼이 있고, 왼쪽 측면에는 usb, 마이크, 이어폰, 음량버튼이 있습니다. 그럼, 워드프로세서로 점자를 입력해 볼까요?

    (화면자막) 사(123) 랑(5/126/2356) [박사] 사랑이라고 입력하니, 점자 셀로 표시해 주었습니다. LCD화면에도 표시가 되고 점자 셀로도 표시가 됩니다. 엔터를 누르면 저장이 되며 문자를 읽어줍니다.
    [보람] 우와 신기하다! 한소네를 사용하면 시각장애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박사] 맞아요~! 그러면 다음 보조공학기기를 볼까요?

    (화면자막) 소리알리미 - 소리 신호를 빛과 징동으로 표현해주는 보조공학기기 [박사] 소리 알리미입니다. ‘소리알리미’란 말 그대로 소리를 알려주는 건데요. 소리 신호를 빛과 진동으로 표현해주는 보조공학기기에요. 휴대폰 벨소리, 초인종 벨소리 등 소리가 들리면 ‘소리알리미’가 불빛과 진동으로 반응합니다. 휴대폰 벨소리가 울리면 어떻게 되는지 한 번 해보도록 할게요.

    (화면) 벨소리가 울리면 LED 스탠드는 빛을 내고 진동하는 장면 [박사] 보신것처럼 휴대폰 벨소리가 울리자 LED 스탠드의 불빛이 변하면서 휴대폰 벨소리가 울린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어요. ‘소리알리미’는 청각장애인들이 소리를 시각적으로 감지하여 가정이나 직장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도와줄 수 있는 보조공학기기입니다.
    [준화] 우와 ~! 소리를 빛으로 알려준다니 정말 신기해요!

    (화면자막) 특수키보드 - 한손키보드&빅키보드&키가드
    [준화] 우와! 박사님 이건 뭐에요? 집에 있는 키보드랑 비슷하게 생겼는데....
    [박사] 이 보조공학기기는 특수키보드입니다. 특수키보드란 일반 키보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손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디자인한 키보드입니다. (한손 키보드을 보여주며) 지금 보시는 제품은 한손 사용자를 위한 한손 키보드입니다. (키가드 키보드를 보여주며) 이 외에도 손이 떨려 잘못 누를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한 자판이 큰 키보드와, 키가드가 있습니다. 한번 친구들이 컴퓨터에 연결된 키보드를 한손으로 사용해 볼래요?
    (화면) 한손키보드로 입력하는 장면
    [보람] 우와! 많이 움직이지 않고도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네요!
    [박사] 네, 맞습니다. 아주 유용한 보조공학기기에요.

    (화면자막)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기 - 말과 언어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돕는 보조공학기기
    [박사] 다음 소개해드릴 보조공학기기는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기입니다. AAC라고 하죠. AAC는 말과 언어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공학기기입니다. 지금 박사님 앞에 있는 보완대체의사통 보조공학기기를 사용해보도록 할게요. 하고 싶은 말을 나타내는 그림을 누르면, 말소리로 나오게 됩니다. (버튼을 누르며) 자 그러면 일상생활에서 이 보조공학기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람] 박사님, 딸기 좋아하세요?
    [박사] (기기 버튼을 누른다.) 좋아요
    [보람] 박사님, 지금 기분이 어때요?
    [박사] (기기 버튼을 누른다.) 슬퍼요

    [박사] 음성은 뒷면에 있는 빨간 버튼과 그림을 동시에 누르고 마이크를 통해 녹음할 수 있습니다. 한번 녹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빨간버튼과 그림을 동시에 누르며) "화나요" 녹음이 되었습니다. 한번 들어볼까요? (버튼을 누른다) 화나요. 이처럼 보완대체의사소통은 장애인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고 학교생활에 있어 수업이나 활동참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준화] 우와 AAC를 사용하면 다양한 사람들과 문제없이 대화할 수 있을것 같아요!

    [박사] 네, 맞습니다~ 이렇게 보조공학기기는 보조공학기기를 사용한다면, 일상생활, 여가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까지 모든 생활에 더 쉽게 참여하여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허허허
    [보람] 아 그렇군요~! 보조공학기기를 사용하면 개인의 신체적 능력을 보완하고 장애에 대한 차별을 줄여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겠네요! 박사님! 감사합니다. 박사님 덕분에 보조공학기기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어요.
    [박사] 그렇다면 정말 다행이군요. 그럼 이만 저는 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