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공감
지금 함께하세요!

초등

[2020 장애인권익증진 웹툰 8차] 재난 상황 시 사회적약자를 위한 대응 매뉴얼 - 게시글 상세보기
[2020 장애인권익증진 웹툰 8차] 재난 상황 시 사회적약자를 위한 대응 매뉴얼
작성자 특수교육지원팀 등록일 2020/12/11 조회 515
첨부
7.jpg
8.jpg

장애인 먼저 생각이 아니라 행동입니다.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 따뜻한 대한민국
코로나19 속 사회적 약자를 위한 대응 방안

학생: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모두의 생활이 불편해졌어요. 장애인도 이 상황이 많이 불편하고 힘들겠어요.

교사: 맞아, 코로나19 상황 속 장애인이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특성이 있는데 '의사소통제약', 이동제약', '감염취약', '밀접돌봄', '집단활동'으로 구분한단다.
학생: 그럼 장애인이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의사소통을 위해 청각장애인이 병원에 방문할 경우에 필담을 활용하면 좋겠지?
발달장애인에게는 쉬운 말이나 그림으로 설명을 하면 도움이 될 거야.

이동 제약을 개선하기 위해선 전동휠체어나 구급차를 이용한 이동지원 서비스의 제공 및 조력자의 도움이 필요해.
또 만성적인 질병을 가진 사람에게는 정기적인 치료와 처방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해.

밀접돌봄이 필요한 장애인을 위해 개인 보호장비를 지원하고 밀접지원 방법을 교육한 돌봄인력을 지원하면 더욱 좋겠지?

장애인복지시설의 감염예방을 위해 프로그램 인원을 적정화하고 방역에 힘써야 해.
만약 폐쇄가 발생하는 경우 임시시설이나 병원 등 지역대응체계를 마련해두면 든든하지.

학생: 지금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지원 방안들이지만 나중에 다른 감염병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아요.
교사: 그런 걸 바로 유비무환이라고 하지!

글/그림: 강윤민(서울 수명초 교사)
출처: 장애인먼저 실천운동본부


장애인 먼저 생각이 아니라 행동입니다.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 따뜻한 대한민국
재난 상황 시 사회적약자를 위한 대응 매뉴얼

[칠판 그림 - 장애인과 코로나19  : 재난은 누구에게나 생명의 위협으로 다가오지만, 장애인은 재난 앞에서 더 심각한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어요.]

교사: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받는 경우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긴급재난문자 그림]

학생: 선생님! 보이지 않는 사람은 재난 문자를 읽을 수가 없어요.

교사: 맞아요, 시각장애인은 지금처럼 글(text)로만 된 재난 문자는 읽을 수 없어요. 게다가 다시 볼 수도 없죠.

 

학생: 선생님, 뉴스에서 봤는데 잘 들리지 않는 사람들은 수어뿐만 아니라 입 모양을 보고 소통하는데 마스크가 입을 가려서 의사소통이 어렵대요!

교사: 또, 산불 같은 재난 상황에서 청각장애인은 화재경보를 듣지 못해 큰 피해를 입기도 해요.

 

[경사로가 없는 약국 앞 휠체어 사용자의 모습]

학생: 음.. 그럼 마스크를 사러 약국에 가기 어려운 사람은 어쩌죠?

[경사로 그림] 경사로 필요!

[마스크 그림] 마스크 대리구매 필요!

교사: 그렇죠, 외출하여 약국을 방문하는 것도 힘든 일이지만, 방문하는 약국에 경사로가 없어서 접근조차 어려울 때도 많아요.

 

교사: 사람들은 안전 안내 문자를 보고, 질병관리본부의 브리핑을 듣고, 줄을 서서 마스크를 삽니다. 하지만 보고, 듣고, 서는 일이 전혀 당연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어요. 바로 장애인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 장애인을 위한 코로나19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통합 웹사이트가 만들어졌어요.

- 바로 액세스코비드19닷컴(accesscovid19.com)입니다!

[액세스코비드19닷컴과 협동조합 무의 김건호 이사 그림]

- 미국, 뉴질랜드 등 10개국 국제기구의 가이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어요. 게다가 이 웹사이트를 개발한 사람은 척수장애가 있는 한국 사람입니다!

학생: 우와 대단해요! 선생님 그럼 우리나라에도 장애인을 위한 웹사이트 같은 것이 있나요?

교사: 네,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 6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감염병 대응 매뉴얼을 만들었어요.

 

[수어그림] 129 영상수어 상담

[1339콜센터그림]24시간 문자상담, 24시간 음성상담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변환 코드] 음성변환 인쇄물 제공

[하트 그림] 시도내 의사소통 지원이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지정

[그림 설명 및 글자 모양 그림] 선별검사소에 그림 설명판 제공 등

교사: 쉬운 글과 그림으로 만든 '장애인을 위한 코로나19 안내서'도 제작하여 배포했어요.

 

교사: 장애인에게는 평등하지 않은 코로나19에 대해 이야기 해봤어요. 여러분은 어떤 점을 느꼈나요?

학생 우리가 평소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누군가에게는 당연하지 않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앞으로 매뉴얼이 계속 보완되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사회가 만들어졌으면 좋겠어요!

글/그림: 설성정(전북 전주인봉초 교사)
출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이전글, 다음글 보기
다음글 [콘텐츠]'모두가 정다운 우리반' 장애이해교육 활동 자료(초등학교)
이전글 [2020 장애인권익증진웹툰 7차] 코로나19속 사회적 약자를 위한 대응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