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공감
지금 함께하세요!

I코스

자기관리

  • 영상내용

    저작권안내
    1. 저작권법(제25조 제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은 본 수업 공간에서만 활용합니다.
    2. 본 영상을 시청하는 학생들을 제외한 제 3자에게 관련 영상이나 내용(화면 캡처 포함)을 보여주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3. 이를 위반하여 본 영상을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 침해 등으로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음을 인지합니다.
    충청북도특수교육원
    본 영상을 무단으로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원격체험을 위해 지켜야할 세가지 안전 수칙
    첫째, 뜨거운 물체를 조심해요. 둘째, 날카로운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해요. 셋째, 체험 도구로 친구와 장난치지 않아요. 자 이제 재미있는 원격체험을 하러 가볼까요.

    (화면) 진로 체험 꾸러미 수업 - 자기 관리(머리와 몸 단정하게 관리하기) 충청북도특수교육원
    안녕하세요. 여러분~ 진로체험 꾸러미 잘 받으셨나요? 오늘은 선생님과 자기관리에 대하여 배워볼거에요. 자기관리가 무엇인지 알고있는 친구들 있나요? 모르는 친구들도 있네요. 괜찮아요. 오늘 선생님 설명 잘 듣고 활동도 열심히 참여하면 여러분도 자기관리 왕이 될 수 있을거에요.

    (화면) 활동소개
    1. 자기관리 알아보기
    2. 머리 관리하기
    3. 몸 관리하기
    수업시작하기 전에 오늘 함께할 내용을 알아봅시다. 첫째, 자기관리 알아보기. 자기관리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알아볼거에요. 둘째, 머리 관리하기. 머리를 단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보고 직접 관리해 볼거에요. 셋째, 몸 관리하기. 머리뿐만 아니라 몸을 깨끗하게 유지하기위하여 직접 몸을 닦아보고 섬유향수도 만들어 볼거에요. 자, 그럼 수업 시작해볼까요.

    (화면) 자기관리 알아보기 - 몸이 더 잘 관리된 사람은?
    사진을 살펴봅시다. 두 사진 중에 누가 더 단정하고 깔끔해 보이나요? 맞아요. 두번째가 더 단정하고 깔끔해 보이죠? 두번째 친구가 자기관리가 잘된 친구에요.

    (화면) 자기관리 알아보기
    자기관리란 일상에서 하는 행동과 습관을 통해 나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것
    나에겐 자신감, 만족감 / 다른사람에겐 긍정적인 마음
    용모와 건강, 등하교, 시간 관리, 용돈 관리
    자기관리는 우리가 일상에서 하는 행동과 습관을 통해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를 깔끔하게 하고 예쁘게 꾸미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단정한 인상은 나에겐 자신감, 만족감을 주고 다른사람에게는 나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합니다. 그렇다면 자기관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용모와 건강. 나의 열굴, 머리스타일, 위생, 의상, 자세와 같이 나의 용모를 단정하게 가꾸고 운동을 하며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등하교.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학교로 등교하고 집으로 하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 시간 관리. 하루 시간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하루를 알차게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넷째, 용돈 관리. 나의 용돈으로 내가 필요한 물건을 사고 저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모든 일들이 자기 관리입니다. 우리 친구들이 어른이 되고 직업을 가지게 되었을 때 내가 스스로 해야하는 일이기 때문에 자기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이번시간에는 자기관리 중에서도 용모를 단정하게 하기 위한 활동을 할거에요.

    (화면) 준비물 확인하기 - 거울, 빗, 드라이샴푸, 드라이기, 집게 헤어롤, 딸기 헤어롤, 샴푸바 키트
    진로체험 꾸러미를 열어 준비물을 확인해 주세요.

    (화면) 머리 관리하기 - 머리가 더 잘 관리된 사람은?
    그럼 첫번째 활동 머리 관리하기를 시작해볼게요. 두 친구 중 누가 머리가 더 관리가 된 친구일까요? 맞아요. 두번째 사진속 친구죠. 두번 째 친구는 머리가 뽀송뽀송하고 부드럽고 좋은 향기가 날거같아요. 반면에 첫번째 속 사진 친구는 어떤가요? 머리가 떡지고 엉키고 나쁜 냄새가 날거같죠? 두 번째 친구처럼 머리를 단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화면) 머리 관리하기 - 머리를 단정하게 관리하는 방법: 샴푸로 머리를 감아요. 드라이 샴푸로 머리를 감아요.
    첫째, 샴푸를 사용헤 머리를 감아요. 우리 친구들이 자주 하는 방법이죠? 머리에 물을 충분히 적셔준 후 샴푸를 적당량 짜서 골고루 비벼줍니다. 꼭 물로 깨끗하게 헹궈주어야 해요. 둘째, 드라이 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아요. 머리에 물을 적실 필요 없이 스프레이를 머리를 향해 뿌리고 열심히 비벼줘요. 하얀 가루가 없어질 때까지 비벼줘야합니다. 자 그럼 머리를 단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머리를 감아 볼거에요. 오? 그런데 여기는 교실이죠. 물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가 없어요. 그럼 어떤방법으로 머리를 감을 수 있을까요?
    (화면) 드라이샴푸로 물 없이 머리 감기
    맞아요. 드라이 샴푸로 사용하면 돼요. 드라이 샴푸는 물 없이도 기름진 머리를 보송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했죠? 선생님의 시범을 보고 우리 친구들도 따라해 보아요.
    사용 전에 용기를 충분히 흔들어 줍니다. 뚜껑을 열고 원하는 곳에 짧게 두번, 손을 뻗어 멀리서 뿔려줘요. 머리와 너무 가까이서 뿌리지 않아요. 머리가 아닌 다른 곳에 부리지 않아요. 우리 두번만 멀리서 칙칙 뿌려줍니다. 손가락 끝을 이용해 마사지를 하듯이 이렇게 골골루 문질러 줘요. 마지막으로 빗으로 빗어서 머리를 정돈해 봅시다. 우리 친구들도 따라해 볼까요?

    (화면) 헤어롤을 활용하여 머리 정돈하기
    이제 헤어롤을 활용하여 정돈해 봅시다. 헤어롤을 만져볼까요? 까칠까칠하죠? 이 헤어롤 하나로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파마머리를 할 수 있어요. 선생님의 시범을 보고 우리 친구들도 따라해 보아요. 머리가 짧은 학생이나 이미 파마를 한 학생이 있다면 다른 친구의 머리를 함께 변신시켜주도록 해요.
    남학생은 집게 헤어롤을 꺼내주세요. 머리카락을 조금 잡고 헤어롤을 말아주세요. 밑에서부터 말아줘야 잘 말아집니다. 다 말았다면 집게로 고정해 주세요. 남은 머리도 똑같이 반복해 주세요.
    여학생은 딸기 헤어롤을 꺼내주세요. 옆머리를 조금 잡고 딸기 헤어롤에 이부분에 끼워주세요. 딸기 헤어롤을 돌돌 말아 귀 위까지 올려주세요. 한방향으로 말아줘야 풀 때 엉키지 않는 답니다. 반대편 머리도 똑같이 반복해서 말아줍니다. 남은 머리도 똑같이 반복해서 말아줍니다. 헤어롤은 빼지 않고 두번 째 활동으로 넘어가 볼까요. (머리가 예쁘게 나오려면 30분 기다리기~)

    (화면) 자기관리 알아보기 - 누가 더 단정해 보이나요?
    두번째 활동. 몸관리하기를 시작해볼게요. 어느쪽 친구가 몸관리를 잘했나요? 맞아요. 두번째 친구와 비교하면 첫번째 친구는 얼굴에 때도 있고 꼬질꼬질해 보여요.
    (화면) 자기관리 알아보기 - 몸이 더 잘 관리된 사람은?
    그럼 이 짱구들 중에 누가 몸관리를 잘했을까요? 눈으로 봤을 땐 잘 모르겠죠? 킁킁. 냄새를 맡아보니 저 친구가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거네요? 눈으로 봤을 때에는 깔끔해 보여도 안좋은 냄새가 나면 몸관리를 잘했다고 할 수 없어요. 거울로 잘 안보이는 귀 뒤, 목 뒤는 깜박하고 안 닦는 친구들이 있어요. 거울로 잘 안보인다고 안닦으면 냄새가 많이 날 수 있는 신체 부위죠.
    자 그럼 진로체험 키트에서 토너 패드를 꺼내 보아요. 선생님의 시범으 보고 따라서 깨끗하게 닦아 봅시다.

    우선 토너패드를 한 장 꺼내어 손가락에 끼워요. 양쪽 귀 뒤를 깨끗하게 닦아줍시다. 목도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아요.

    (화면) 나만의 섬유향수 만들기
    몸을 깨끗하게 닦았지만 냄새가 난다면 세탁하지 못한 옷에서 냄새가 나는 것일 수도 있어요. 세탁하지 못한 옷을 입고 왔을 때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해 섬유 향수를 만들어 봅시다. 진로체험 키트에서 섬유향수 키트를 꺼내볼거에요.

    먼저 패브릭미스트베이스에 프래그런스 향오일을 모두 넣어주고 친구들과 함께 잘 흔들어서 섞어줍니다. 공병에 친구들과 함께 나누어 보세요. 뚜껑을 잘 닫고 흔들어서 사용해줄거에요.

    (화면) 수업을 마칩니다! 나 자신을 사랑하며 스스로를 가꿀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앞으로 씻을 때 귀 뒤와 목 뒤를 깨끗하게 닦는거 잊지말고 직접 만든 섬유향수도 사용하도록 해요.
    자, 이제 아까 말아 놓았던 헤어롤을 풀고 거울에 비친 달라진 나의 모습을 한번 감상해 볼까요?
    지금까지 선생님과 머리관리하기, 몸관리하기 활동을 해보았는데요. 어땠나요? 재밌었나요? 이번 활동을 통해 앞으로도 나 자신을 사랑하며 스스로를 가꿀 수 있는 학생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수업 마치겠습니다.

보건교육

  • 영상내용

    저작권안내
    1. 저작권법(제25조 제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은 본 수업 공간에서만 활용합니다.
    2. 본 영상을 시청하는 학생들을 제외한 제 3자에게 관련 영상이나 내용(화면 캡처 포함)을 보여주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3. 이를 위반하여 본 영상을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 침해 등으로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음을 인지합니다.
    충청북도특수교육원
    본 영상을 무단으로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원격체험을 위해 지켜야할 세가지 안전 수칙
    첫째, 뜨거운 물체를 조심해요. 둘째, 날카로운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해요. 셋째, 체험 도구로 친구와 장난치지 않아요. 자 이제 재미있는 원격체험을 하러 가볼까요.

    (화면) 건강의 기본, 치아건강 보건교육
    친구들 안녕하세요. 보건선생님이에요. 진로체험 꾸러미 잘 받으셨나요?
    (화면) 동기유발 치아는 내 몸의 일부에요
    01 평소에 나는 어떻게 양치하나요?
    02 치과에서 충치를 치료해봤나요?
    여러분 혹시 여러분은 밥을 먹고나며 우리는 양치질을 하죠? 여러분은 평소에 어떻게 양치질을 하나요? 내가 양치를 하는 방법을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아요. 네, 그리고 여러분은 치과에 가서 충치를 치료해 본적이 있나요? 도대체 충치는 왜 생길까요? 오늘은 선생님과 함께 건강의 기본, 치아 건강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튼튼하고 건강한 치아를 가지려면 평소 나의 생활습관이 제일 중요하답니다. 과연 어떤 습관일까요? 오늘 수업이 끝나면 여러분도 치아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을거에요.

    (화면) 01 치아는 이런 역할을 해요
    치아의 구조 - 앞니(음식 자르기), 송곳니(음식 부수기), 어금니(음식 갈기)
    치아의 역할 - 01 음식먹기 02 말하기 03 표정짓기
    우선 치아의 역할 3가지를 알아봅시다. 치아는 앞니, 송곳니, 어금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첫번째, 우리는 치아가 있어서 음식을 잘 씹을 수 있습니다. 맛있는 밥을 먹을 때 음식을 꼭 꼭 잘 씹어 먹을 수 있도록 치아가 도와줍니다. 두번째, 말을 잘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치아가 없으면 발음이 새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가 없어요. 세번째, 예쁜 표정을 짓는데 도움을 줘요. 친구를 보면서 웃어볼까요? 잘했어요. 우리가 사진 찍을 때도 김치~, 치즈~ 하고 웃으면 예쁜 치아가 보이죠?

    (화면) 02 충기가 생기는 과정
    충치의 원인 - 설탕 찌꺼기를 먹고 자라는 세균
    충츠의 결과 - 세균이 설탕을 먹으면 산을 만들고, 산에 의해 치아가 파괴됨
    그렇다면 충치는 왜 생길까요? 충치는 벌레 먹은 치아라는 뜻인데 치아가 까맣게 썩는 병이에요. 우리 입에는 설탕 찌꺼기를 먹고 자라는 세균이 살고 있어요. 이 세균은 설탕을 먹으면 산이라는 물질을 만들고 이 물질이 바로 치아를 파괴해요. 충치를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치료가 더 어려워지고 이를 뽑아야할 수도 있어요. 우리의 치아에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겠죠? 자, 그러면 이제 치아를 어떻게 건강하게 관리해야하는지 알아봅시다.

    (화면) 03 건강한 치아 관리법
    치아가 좋아하는 음식: 야채(당근, 브로콜리, 양배추 등), 우유, 멸치
    치아가 싫하는 음식: 초콜릿, 아이스크림, 케이크, 도넛, 사탕
    여러분은 무슨 음식을 제일 좋아하나요? 평소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을 이야기해봅시다. 그 음식은 치아에 좋은 음식일까요? 치아는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이 있어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우유, 멸치는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좋은 음식이에요. 반대로 초콜렛, 아이스크림, 도넛, 사탕처럼 설탕이 많은 음식은 치아에 해롭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음식을 좋아하죠? 선생님도 정말 좋아해요. 그래서 치아에 나쁜 음식을 먹더라도 먹은 후에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하답니다. 바로 치아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관리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올바른 칫솔질이랍니다.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설탕이 많은 단음식을 먹은 다음에 칫솔질을 꼭 해야해요.

    (화면) 04 나만의 대나무칫솔 만들기
    1 첫 사용 일자(2달 간만 사용하기 위해서)
    2 칫솔 주인
    자 여러분 꾸러미에 무슨 재료가 있는지 같이 살펴볼까요? 대나무 칫솔, 시간을 잴 수 있는 3분 모래시계, 1회용 치실이 있을거에요. 이제 색칠 도구를 같이 꺼내볼까요? 사진을 보고 사진처럼 대나무 칫솔에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려 보아요. 그리고 잠깐 칫솔은 두달에 한번씩 바꿔야 해요. 여기에 칫솔을 처음 사용한 날짜를 사용하면 언제 새 칫솔로 바꿔야 하는지 알 수 있겠죠? 자, 지금부터 나만의 대나무 칫솔을 꾸며봅시다.

    (화면) 05 올바른 칫솔질 방법 ①4.3.3 법칙 - 하루에 4번, 식후 3분 이내, 3분 동안
    여러분 대나무 칫솔 잘 만들었나요? 그럼 이 칫솔로 직접 양치를 해보기 전에 어떻게 하는게 올바른 칫솔질 방법인지 먼저 알아봅시다. 양치질을 오래 하는게 더 깨끗할까요? 아니면 빨리빨리 세게 하는게 좋을까요? 우리 딱 두가지만 기억해봐요. 첫번째 4.3.3법칙, 두번째 회전법이에요. 4.3.3법칙은 하루에 4번, 음식을 먹은 뒤 3분 이내로, 3분 동안 양치질을 하는 거에요. 그런데 잠깐 우리는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세끼를 먹지요. 그렇다면 왜 4번일까요? 네. 바로 밤에 잠자기 전입니다. 자는 동안 우리 입 안에 세균이 많아지기 때문이에요.

    (화면) 05 올바른 칫솔질 방법 ②회전법 - 회전법이란? 둥글게 회전하면서 치아를 닦는 방법. 치아 사이사이에 낀 음식물을 빗자루를 쓰어내듯이 닦아요
    그리고 회전법은 바로 칫솔을 살짝 기울여서 치아에 붙이고 둥글게 둥글게 회전하면서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쓸어내듯 닦는 방법이에요.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로 치아 사이사이에 낀 음식물을 빗자루로 쓸어내듯이 닦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화면) 회전법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빗을 치아(윗니)라고 생각해볼까요? 우리가 밥을 먹고 나면, 치아 사이사이에 음식물과 세균이 끼어 있어요. 가로 방향으로 칫솔질을 하면 세균이 없어지지 않아요. 이렇게 위에서 아래로,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둥글게 둥글게 회전해서 쓸어내리듯이 닦아주세요! 짜잔! 세균이 다 없어졌요~ 아랫니는 반대로 아래에서 위로,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닦아주세요!

    (화면) 05 치아를 관리하는 다른 방법도 있나요? 01 치실을 이용한다. 02 치간칫솔을 이용한다. 03 6개월에 한 번씩 치과에 방문하여 정기검진을 받는다.
    필요에 따라 치실이나 치간칫솔같은 구강 용품을 사용해보는 것도 정말 좋아요. 선생님이 보내준 꾸러미에 있는 치실을 이용해서 연습해보면 좋겠죠? 그리고 칫솔질 말고도 가장 중요한건 정기적인 치과 검진입니다. 6개월에 한번 씩 치과에 방문해서 검진을 받으면 충치가 생겼는지 알 수 있으니 치아에 아주 좋은 습관이랍니다.

    (화면) 올바른 칫솔질을 연습해봅시다! 준비물: 대나무 칫솔, 치약, 3분 모래시계
    이제 선생님과 함께 3분 모래시계로 직접 시간을 재어보면서 칫솔질을 연습해 봅시다. 우리 대나무 칫솔과 치약을 준비해 볼까요? 영상을 보고 선생님을 잘 따라해 보아요.

    (화면) 선생님과 함께 3분 동안 시간을 재보면서 칫솔질을 연습해봅시다! 여기 치아모형, 칫솔, 3분 모래시계가 잇어요.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닦아주기, 잊지 마세요! 이때, 힘을 너무 세게 주고 닦으면 치아가 상해요. 윗니, 아랫니, 어금니 순서를 정해서 닦아요. 이제부터 3분 모래시계로 함께 시간을 재봅시다. 윗니의 바깥면부터 닦아볼게요. 10까지 숫자를 세면서 둥글게 둥글게 닦아주세요. 이제 윗니의 바깥면을 다 닦았으니, 안쪽면을 닦아줄게요. 앞니 안쪽면을 닦을 때는 칫솔을 세워서 닦아줍니다. 10번씩 닦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죠? 이제 안쪽면을 닦았으니, 씹는면인 어금니를 닦아요. 어금니는 충치가 제일 많이 생기니까 잘 닦아줘야 해요! 자, 이제 아랫니로 넘어가봅시다. 똑같이 바깥면부터 닦아줍니다. 회전법으로 원을 그리듯이 둥글게 둥글게 닦아줘요. 이제 안쪽면을 닦아줄게요. 마찬가지로 앞니 안쪽은 칫솔을 세워서 닦아주세요. 특히 안쪽에 있는 어금니는 칫솔이 잘 닿이지 않으니 신경써서 깨끗하게 닦아주면 좋겠죠? 씹는면인 어금니까지 잘 닦아줍니다. 마지막으로 혓바닥까지 닦아주면 끝~~ 3분동안 올바른 칫솔질 성공!

    (화면)정리하기 - 치아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올바른 양치질 습관을 가져요
    01 4.3.3법칙
    02 회전법
    여러분 깨끗하게 양치 잘 했나요? 오늘 어떤 내용을 알게 되었는지 말해볼까요? 건강한 치아를 만들고 충치를 예방할 수 있도록 양치질을 해야한다. 맞아요. 이때 중요한 건 첫번째 4.3.3법칙. 하루 4번, 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까지 밥 먹고 3분 이내에 3분동안 양치하는 거였죠? 그리고 두번째 회전법. 둥글게 둥글게 돌리면서 치아를 쓸어내듯이 닦는 방법입니다.

    (화면) 치아도 내 몸의 일부! 아껴주며 관리해요
    여러분이 직접 만든 대나무 칫솔로 매일 4.3.3법칙 지키면서 양치질 잘 할 수 있겠죠? 선생님과 배운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부터 나의 소중한 치아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드는 습관 시작해 봅시다. 선생님과 약속해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