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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장전문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충청북도특수교육원 직원은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활동으로 즐거운 배움이 있는 신나는 학교를 지원하고 신뢰와 협력이 함께하는 지역사회와 손잡고 창의적 학생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함께 행복한 학교 현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충청북도특수교육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여 안내하겠으며,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배치도를,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은 1층 총무부에서 해결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으며,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 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부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부서 또는 다른 직원 소관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고객님의 전화를 ○○○부의 담당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 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고맙습니다”등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043-229-180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홈페이지(http://sp.cbe.go.kr/)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안내: 홈페이지(http://sp.cbe.go.kr/)→전자민원실→정보공개
  • 절차: 청구서 제출 → 접수(총무부),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 → 정보공개 여부 결정일 이내) → 결정통지 → 청구인 확인 → 수수료 징수 → 공개처리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처리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셨을 경우에는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잘못된 서비스는 사실이 확인되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불성실한 민원처리로 고객이 불만족을 제기하였을 경우

불친절(불성실)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공무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사실 확인 조사 후) 주의 조치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불합리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 제시 방법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친절/불친절, 불만족, 시정·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느끼셨던 사항을 알려주시고 아울러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