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공감
지금 함께하세요!

Do코스

포장조립

  • 영상내용

    저작권안내
    1. 저작권법(제25조 제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은 본 수업 공간에서만 활용합니다.
    2. 본 영상을 시청하는 학생들을 제외한 제 3자에게 관련 영상이나 내용(화면 캡처 포함)을 보여주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3. 이를 위반하여 본 영상을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 침해 등으로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음을 인지합니다.
    충청북도특수교육원
    본 영상을 무단으로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원격체험을 위해 지켜야할 세가지 안전 수칙
    첫째, 뜨거운 물체를 조심해요. 둘째, 날카로운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해요. 셋째, 체험 도구로 친구와 장난치지 않아요. 자 이제 재미있는 원격체험을 하러 가볼까요.

    (화면) 진로체험과 포장·조립
    (화면) 포장이란 무엇일까요? - 물건을 싸거나 꾸림 / 박스포장, 종이포장, 비닐포장 등
    포장이란 무엇일까요? 포장을 물건을 싸거나 꾸리는 것이에요. 박스포장, 종이포장, 비닐포장 등이 있어요.
    (화면) 조립이란 무엇일까요? - 여러 부품을 하나의 구조물로 짜 맞춤 / 가구조립, 레고조립, 블록조립 등
    조립이란 무엇일까요? 여러 부품을 하나의 구조물로 짜 맞추는 것이에요. 가구조립, 레고조립, 블록조립 등 있어요.

    (화면) 포장·조립의 필요성 - 포장시 상품을 보호할 수 있어요 / 조립을 통해 완성된 제품을 만날 수 있어요. / 포장을 하면 편리하게 물건을 운송할 수 있어요
    포장·조립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볼까요. 포장 조립을 하면 상품도 보호할 수 있고 편리하게 물건을 운송할 수 있어요. 또한 조립을 통해 완성된 제품을 만날 수도 있답니다.

    (화면) 작업 순서 안내하기 - 작업 전(활동 재료 탐색하기 / 활동 순서 알기), 작업 시(연필꽂이를 만들기 위해 나사랑 드라이버로 고정하기 / 박스에 포장하기), 작업 후(물품 정리 정돈하기 / 완성 제품 확인하기)
    작업 순서를 알아볼까요? 우선 작업 전에는 활동재료를 탐색하고 활동 순서를 알아볼거에요. 작업시에는 연필꽂이를 만들고 박스에 포장을 해볼거에요. 작업 후에는 정리 정돈하고 내가 만들었떤 연필꽂이를 확인해 볼거에요.

    (화면) 오늘의 활동재료 - 연필꽂이 판, 나사, 드라이버, 박스, 스티커
    오늘의 활동 재료는 연필꽂이 판, 나사, 드라이버, 박스, 스티커가 있어요. 나사와 드라이버를 사용할 때에는 정말 조심히 해야돼요.
    (화면) 연필꽂이 조립 순서
    01 밑판에 가로판과 세로판을 홈에 끼워 넣으세요.
    02 전체를 홈에 끼워 넣은 모습
    03 나사못을 순서대로 돌려서 고정하세요.
    04 양쪽 몀ㄴ에서 나사못을 순서대로 돌려서 완성하세요.
    연필꽂이 조립 순서도 알아 볼까요? 그림이 어려운 친구들은 조금 있다가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화면)포장 조립 동영상 보기 연필꽂이 만들기 체험 동영상을 함께 볼까요?
    그럼 본격적으로 연필꽂이 만들기 체험 동영상을 함께 볼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연필꽂이를 조립하고 포장을 해볼거에요. 재료들을 소개할게요. 연필꽂이가 되어줄 나무판 2개, 나사와 드라이버, 박스, 스티커가 있습니다. 우서 나무판 키트를 분해합니다. 분해한 키트드릉ㄹ 보면 기다란 판 3개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양쪽 모서리가 매끈한 판이 아래판입니다. 그리고 계단식으로 된 판 2개가 옆판이 되어줄겁니다. 아랫판과 옆판 1개를 결합합니다. 그리고 작은판 4개가 있는데 이 중 가장 작은 판부터 끼워줍니다. 옆판을 보고 가장 낮은 부분에 맞추면 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두번째 작은 판을 맞춥니다. 나머지 판들도 순서대로 맞추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나머지 옆판도 끼워 맞춥니다. 본격적으로 나사와 드라이버를 이용해 볼까요? 판을 보시면 구멍이 있습니다. 이 구멍에 나사를 넣고 드라이버를 수직으로 세워 돌립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조립합니다. 반대쪽도 나사와 드라이버를 활요해 조립합니다. 밑판에는 총 6개의 나사가 조립되어야 합니다. 옆판에는 각각 4개의 나가사 들어갑니다. 옆판도 조립을 해줍니다. 짠! 연필꽂이 완성입니다. 이제 박스포장을 해볼까요? 박스를 펼칩닌다. 가로선에 맞춰 접어줍니다. 위에 있는 가로선도 접어줍니다 양 옆을 펼치고 옆 가로선도 접어줍니다. 꾹꾹 누른다음에 상자를 바르게 놓고 양 옆에 종이를 누릅니다. 입구 부분은 벌어진 틈에 끼웁니다. 완성된 박스를 열고 연필꽂이를 안에 넣습니다. 박스를 닫은 후에 스티커를 붙입니다. 중간에 붙여줍니다. 짜잔 완성입니다! 이제 스스로 연필꽂이를 만들어볼까요?

사무행정지원

  • 영상내용

    저작권안내
    1. 저작권법(제25조 제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은 본 수업 공간에서만 활용합니다.
    2. 본 영상을 시청하는 학생들을 제외한 제 3자에게 관련 영상이나 내용(화면 캡처 포함)을 보여주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3. 이를 위반하여 본 영상을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 침해 등으로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음을 인지합니다.
    충청북도특수교육원
    본 영상을 무단으로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원격체험을 위해 지켜야할 세가지 안전 수칙
    첫째, 뜨거운 물체를 조심해요. 둘째, 날카로운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해요. 셋째, 체험 도구로 친구와 장난치지 않아요. 자 이제 재미있는 원격체험을 하러 가볼까요.

    (화면) 도입 - 작업지지서 인형 관찰하기
    여러분, 수업이 시작하기 전 여러분의 임무가 있어요. 어떤것일까요? 함께 읽어봅시다. 제작할 인형을 요모조모 관찰하여 정확하게 작업 지시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해요.
    (화면) 먼지인형 캐릭터 소개 - 자꾸자꾸 보고 싶을걸요? 먼지 인형~ 상냥하고 귀여운 모습을 소개합니다.

    (화면) 활동 1. 작업지시서 의미 알기
    (화면) 만나서 반가워요! 사무행정체험
    여러분 만나서 반가워요. 선생님과 오늘 사무행정체험을 함께 해볼거에요.
    (화면) 학습목표: 사무용품(L화일, 클립, 포스트잇 플레그 등)을 사용하여 작업 지시서를 완성할 수 있다.
    학습목표를 함께 읽어 볼까요? 사무용품(L화일, 클립, 포스트잇 플레그 등)을 사용하여 작업 지시서를 완성할 수 있다.

    (화면) 인형 회사에서 사무 행정원 역할 (작업지시서 만들기/사무용품 사용하기/문서 정리하기)
    인형회사에서 사무 행정원은 3가지 역할을 하는데 어떤 역할을 할까요? 첫째, 작업지시서 만들기. 둘째, 사무용품 사용하기. 셋째, 문서 정리하기를 해요.

    (화면) '작업지시서'이란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일종의 설계도
    여러분, 작업지시서란 무엇일까요?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일종의 설계도로 우리가 필요한 가방을 만드는데 가방의 치수와 색깔, 디자인을 표시한 일종의 설계도에요.

    (화면) 먼지인형 작업 지시서
    여러분들이 선생님과 함께 만들 작업지시서는 어떤 지시서일까요? 함께 읽어봅시다. 먼지인형 작업 지시서

    (화면) 준비물: 인형, 색연필, 필기구, 클립, 포스트잇 플레그, 화일, 문서
    먼지인형 작업지시서를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을 살펴보아요. 먼저 인형, 색연필, 필기구, 사무용품인 클립, 사무용품인 포스트잇 플레그, 사무용품인 화일 그리고 문서들이 필요해요. 모두 준비 되었나요?

    (화면) 작업 지시서 순서
    여러분 작업지시서를 작성하기 전에 지켜야될 규칙이 있어요. 바로 작업 지시서 순서를 올바르게 두는 거에요. 선생님은 가장 아래쪽에 3쪽 그다음 2쪽, 1쪽 대로 두었어요. 확인해볼까요. 3쪽, 2쪽, 1쪽, 표지. 여러분도 3쪽, 2쪽, 1쪽, 표지 순서대로 놓아 둘까요.

    (화면) 활동 2. 작업지시서 작성하기
    설명서 빈칸에 작성자와 작성일자를 적습니다. 작성자는 친구들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선생님은 김혜인 선생님 입니다. 작성일자는 오늘이 3월 24일.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이 작성하는 날짜를 적어주세요.
    먼지인형 작업 지시서 1쪽 1번 내가 만드는 인형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어둠이 먼지 인형을 필기구로 적어줍니다. 2번 인형의 형태, 색상을 선택해 봅시다. 색상은 검정색입니다.
    먼지인형 작업 지시서 2쪽 3번 인형에 있는 눈, 코 등 액세서리 모양을 선택해 스티커를 붙여 봅시다. 4번 액세서리 명칭과 필요한 개수를 써 봅시다. 어둠이 먼지 인형에 필요한 액세서리의 종류의 부품은 인형 눈 필요한 갯수는 2개입니다. 그리고 선글라스 필요한 갯수는 1개입니다.
    먼지인형 작업 지시서 3쪽 5번 고리의 종류를 선택하고 색칠해 봅시다. 어둠이 먼지 인형의 고리는 디링, 오링, 컬러후크, 와이어링 중 와이어링이에요. 그리고 색깔은 분홍색입니다. 6번 체인의 수를 적어보고 색 순서에 맞게 색칠해 봅시다. 체인의 수는 6개이고 토이 체인의 색 순서는 분홍, 진핑크, 분홍, 진핑크, 분홍, 진핑크 순서입니다.

    (화면) 활동 3. 작업지시서 정리하기
    작업지시서에 스마일 표시에 포스트잇 플레그를 붙여주세요. 작업지시서를 3쪽, 2쪽, 1쪽, 표지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캐릭터 클립으로 작업지시서를 고정하고 화일에 넣어 선생님께 전달합니다.
    (화면) 정리하기 참 잘했어요!
    여러분 화일에 작업지시서를 넣어서 선생님께 전달 했나요? 네~ 너무 잘했어요. 그리고 선생님께서는 여러분께 마음을 녹일 예쁜 먼지 인형을 선물해 주셨나요? (화면)정리하기 - 사무용품(L화일, 클립, 포스트잇 플레그 등)을 사용하여 작업 지시서를 정확하게 완성했어요 선생님과 함께 오늘 배운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아요. 여러분은 사무 용품을 사용하여 작업지시서를 정확하게 완성했어요. 너무 고생했어요. 참 잘했어요! 우리 다음에 또 만나요.

세탁린넨

  • 영상내용

    저작권안내
    1. 저작권법(제25조 제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은 본 수업 공간에서만 활용합니다.
    2. 본 영상을 시청하는 학생들을 제외한 제 3자에게 관련 영상이나 내용(화면 캡처 포함)을 보여주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3. 이를 위반하여 본 영상을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 침해 등으로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음을 인지합니다.
    충청북도특수교육원
    본 영상을 무단으로 캡쳐, 녹화, 녹음, 촬영하여 유출하거나 공유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원격체험을 위해 지켜야할 세가지 안전 수칙
    첫째, 뜨거운 물체를 조심해요. 둘째, 날카로운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해요. 셋째, 체험 도구로 친구와 장난치지 않아요. 자 이제 재미있는 원격체험을 하러 가볼까요.

    (화면) 충청북도특수교육원 세탁린넨 원격꾸러미
    여러분 안녕하세요. 세탁린넨 체험실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먼저 세탁린넨에 대해 알아볼까요.

    (화면) 세탁린넨 알아보기
    세탁린넨 이란?
    01 기계나 손을 사용하여 더러워진 세탁물을 깨끗하게 하는 것
    02 세탁물을 종류별로 구분하고 얼룩 상태나 섬유의 종류에 따라 세탁방법을 결정해 깨끗하게 하는 것
    관련직업: 세탁물 분류원, 세탁원, 다림질원, 세탁 보조원
    세탁린넨 이란, 기계나 손을 사용하여 더러워진 세탁물을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다. 세탁할 세탁물을 종류별로 구분하고 얼룩 상태나 섬유의 종류에 따라 세탁방법을 결정해 깨끗하게 세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의류, 침구류, 신발류 등 우리가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들은 땀이나 얼룩 등으로 더러워집니다. 더러워진 세탁물은 종류에 따라 맞는 세제를 사용해 깨끗하게 세탁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세탁물 분류원, 세탁원, 다림질원, 세탁 보조원 등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세탁린넨에 직업에 대해 체험해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세탁린넨 진로체험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세탁린넨 체험순서
    01 주방세제로 애벌세탁하기
    02 얼룩제거제로 헹구기
    03 헹굼 및 건조하기
    오늘 체험할 내용은 주방세제와 얼룩 제거제를 이용해 고리수건 세탁하기 입니다. 체험할 순서는 주방세제로 애벌세탁하기, 얼룩제거제로 세탁하기, 헹굼 및 건조하기입니다.

    (화면) 옷에 얼룩이 묻었어요!
    (급식실에서) 시끌시끌 시끌시끌
    남학생: 철퍽! 아 흘렸다.. 옷에 얼룩이 묻었어. 찝찝한데 어쩌지?
    여학생: 이걸로 애벌세탁 해봐!
    남학생: 애벌세탁?
    (화면) 애벌세탁 이란?
    01 나중에 온전히 빨 생각으로 우선 대강 세탁하는 것.
    02 얼룩이 있는 부분을 부분적으로 세탁하는 방법.
    03 얼룩이 많은 옷 등에 적합한 방법.
    04 빨래에 묻은 얼룩을 쉽게 제거하기 위한 과정.
    애벌세탁이란 나중에 온전히 빨 생각으로 우선 대강 세탁한다는 으로 세탁하기 쉽게 얼룩이 있는 부분을 부분적으로 먼저 세탁하는 세탁방법입니다. 얼룩이 많은 세탁물에 적합하며 얼룩을 지우기 위한 세탁 전 처리 과정입니다. 오늘은 실생활에서 얼룩을 간편하게 지워주는 용품과 세탁방법으로 세탁을 해보려고 합니다.

    (화면) 재료소개 - 접이식대야, 얼룩제거제, 고리수건, 케팝, 주방 세제, 장갑 / 학급준비물: 따듯한 물 먼저 꾸러미에서 세탁린넨 재료를 꺼내 준비물을 확인합니다. 준비물은 접이식대야, 얼룩제거제, 고리수건, 케팝, 주방 세제, 장갑입니다. 따뜻한 물은 학급에서 준비해 주세요.

    (화면) 세탁린넨 진로체험 01 주방세제로 애벌세탁하기
    그럼 첫번째 순서 주방세제로 애벌세탁하기. 여기서 잠깐! 책상에 물이나 세제가 묻을 수 있으니 비닐을 깔아주거나 물티슈를 준비해 주세요!
    먼저 장갑을 끼고 접이식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서 준비해 주세요.
    (화면) 주방세제로 애벌세탁하기
    케찹을 이용해 고리수건에 얼룩을 만들고 지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찹 얼룩을 손으로 펴서 발라주세요. 주방 세제를 얼룩 부분에 조금씩 짜줍니다. 얼룩이 있는 부분을 문질러줍니다. 물을 묻혀서 본격적으로 세탁해 줍니다. 거품이 생기며 얼룩이 지워지는게 보이죠? 더 비벼줍니다. 막 비벼줍니다. 얼룩이 더 이상 지워지지 않을 때까지 문질러줍니다.

    (화면) 세탁린넨 진로체험 02 얼룩제거제로 세탁하기
    두번 째 순서는 얼룩제거제로 세탁하기.
    (화면) 얼룩제거제로 세탁하기
    더 이상 얼룩이 지워지지 않으면 물을 한번 쭉 짜줍니다. 고리수건을 다시 펴서 얼룩이 남은 부분에 얼룩제거제를 골고루 발라줍니다.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잘 발라졌따면 다시 문질러서 세탁해 줍니다. 접이식대야에 부분적으로 담가 가면서 세탁해 주세요. 계속 비벼주세요. 조금만 더 비벼줍시다. 얼룩이 지워졌다면 성공!


    (화면) 세탁린넨 진로체험 04 헹굼 및 건조하기
    마지막으로 헹굼 및 건조하기 입니다.
    (화면) 헹굼 및 건조하기기
    접이식대야에 물을 깨끗한 물로 갈아주세요. 고리수건에서 거품이 나지 않을 때까지 손으로 주물러주세요. 거품이 나거나 더러운 물이 나온다면 몇 번 더 헹구는 과정을 반복해 주세요. 잘 행궈졌다면 고리수건을 손으로 잡아 물이 떨어지지 않을 때까지 쭉 짜주세요. 고리수건을 잘 펴서 얼룩이 잘 지워졌는지 확인해 주세요.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한 번 더 잘 짜구고 팡팡 털어줍니다. 고리수건을 건조대나 집게를 이용해 잘 마를 수 있도록 펴줍니다. 이렇게 하면 고리수거 세탁하기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지금까지 세탁린넨 진로체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