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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방과후학교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란?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으로,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이다.
2020. 충북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가이드라인 영상보기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운영 형태

맞춤형 방과후학교

  • 특수교육대상자 전체 학생(유, 초, 중, 고, 전공과)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종일반 방과후학교

  • 유치원, 특수학교(유·초등과정)에 재학하는 특수교육대상자에 한하여 운영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유치원 통합형 방과후학교

  •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 병설유치원 및 단설 유치원에 재학하는 특수교육대상자에 한하여 시간제 근무 기간제 교사를 활용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운영 원칙

  • 학교의 장이 학교 여건과 학생·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
  • 특수교육 맞춤형방과후학교는 특수교육대상학생 1인당, 월 12만원 예산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학교 회계규칙에 따라 관리
  • 종일반 방과후학교는 유치원, 특수학교(유·초등과정)에 재학하는 특수교육대상자에 한하며, 경쟁이 될 경우, 우선순위를 한 부모 가정, 국민기초생활수급가정 등 학교 사정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결정함
  • 종일반 방과후학교는 특수교육 종일반전담사가 학생의 장애 정도, 학부모의 요구 조사 등을 고려하여 아동의 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놀이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 보육활동 등으로 운영
  • 유치원 통합형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은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특수교육대상자들의 장애정도 및 특성에 따라 수립
  • 유치원 통합형 방과후학교 운영은 시간제근무 기간제교사가 담당하며 특수교육지원인력을 학교 사정 및 필요에 따라 지원할 수 있음
  • 자세한 사항은「충북특수교육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