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공감
지금 함께하세요!

홍보영상

2018. 충북 특수교육 수업 콘서트 영상(대강당) - 게시글 상세보기
2018. 충북 특수교육 수업 콘서트 영상(대강당)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8/11/29 조회 939
첨부
2018. 11. 16.(금) 15:00~

대강당 첫 번째 수업 영상입니다.
내년에는 더 많은 수업을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 꽃동네학교 교사 정호연(VR & AR을 활용한 과학수업)
사회자: 기획연구팀 교사 이성용
[ 영상내용 ]
사회자 : 요번에는요 저희 첫번째 순서로 선생님을 모실껀데요.
선생님 잠깐만 나와주실래요?
네 박수한번주시죠. 앉아주시죠
이거하고싶었어요. 그래서 지금 저쪽에서도 이거 하고 있을껍니다.
근데 이런 질문도 하고 같이 한번해보려고 준비했구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이렇게 써있습니다. 반갑습니다. 선생님 자기소개좀 간략하게 해주시면 저희가 이해하는데 좋을꺼 같애요.

정호연교사 : 안녕하세요 저는 음성꽃동네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정호연이라고 합니다.
다입니까? 이게다입니까?
보시다시피 얼굴은 이렇게생겼구요.
그리고 초임교사입니다. 초임교사인데도 이렇게 부족하고 부족한 저를 선배,선생님들 앞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셔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사회자 : 아마 선생님이 열심히 제출을 해줬으니까 가능하지 않았을까요?
공문을 통해 제출을 해주셨고 우리가 이렇게 만나게 된 것 같습니다.
이번 콘서트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정호연교사 : 저는 이제 과학수업을 맡고있는데요. 과학수업에서 화산과 지진파트가 있어요. '화산과 지진을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수 있을까?' '어떠한 방법을 접근하여 교육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 준비하게 되었던 수업인데요.
아무래도 지금 이 4차산업혁명시대라고 하는데 우리아이들에게 VR과 AR을 활용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활용한 교육을 통해서 실제로 화산현장에, 지진현장에 갈 수 없는 아이들에게 좀더 생동감있게 교육을 어떤 방법으로 할수있을까라는 고민해서 시작된 수업입니다.

제가 마이크를 선생님한테 주고 제가 저기서 지켜봐야 될것 같이 네 발음도 좋구요. 아주 기대가 많이 됩니다.
여기 기대가 된다 라고 여기 써있어요. 네 선생님 수업 박수로 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번 소개해드릴게요.
화산과 지진 수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꽃동네학교 교사 정호연입니다.

인터넷이나 뉴스 등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지진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장애학생들은 실제장면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화 되는데 이 화산과 지진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우리는 교육을 할 수 있을까요? 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학교가 꽃동네 학교인데요. 이번에 너무 좋은 기회로 삼성 스마트 스쿨이라는 곳이라는데에서 선정이 되어서 전자칠판이랑 이동식 전자칠판, 태블릿PC 20대, VR 5대, 360도 카메라 5대 등등 정말 많은 지원을, 억대의 지원을 받게 되었어요. 그래서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아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어서 이렇게 좋은 교육환경에서 제가 교육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이 제공이 되었는데요.

선생님들 학교에서도 물론 가능한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어서. 사실 이수업을 스마트 스쿨 선정 전에 준비했던 수업이여서. 이게 제가 가져와봤는데요. VR이라는 기기입니다. 이거를 삼성 스마트스쿨에서 삼성에서 지원을 해주었는데 이게 선정전에도 저는 조금 이거에 비하면 좀 부족하긴 하지만 VR카드보드를 통해서 그리고 교사나 요즘아이들은 핸드폰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의 핸드폰을 활용하여서 수업을 하였습니다. 아 그리고 이 카드보드는 에스투비에서 1500원이면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서 우리아이들에게 이번목표는요. 화산이 분출할때의 모습을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수업을 하게 되었는데요
우리 아이들에게 선생님들이 많이 하시는 동기유발로 동영상 많이 활용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죠?
동기유발하면 무슨동영상, 어떤동영상, 이런거 많이 활용하시는데 우리아이들이 동영상에 정말 많이 노출이 되어있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요즘은 특히 또 유튜브라는 좋은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서 아이들이 동영상을 많이 보고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우리아들이 진짜 진정으로 동영상을 보면서 내가 오늘 이 수업에 대해서 궁금하고, 이 수업을 내가 오늘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 동기가 유발된다고 선생님들 생각을 혹시 하시나요? 저는 이제 조금 아이들이 동영상을 그냥 보는 것은 그렇게 크게 동기유발이 되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어요. 그래서 조금 더 동영상을 그냥 보는것 보다는 다같이 한 화면을 보는것 보다는 어떻게 생생하게 접근 할 수 있을까 해서 VR을 활용해서 화산을 관찰해봤는데요.

이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을 가면은 전체화면 표시하는거 선생님들 다 아시죠? 그 옆에 보면은 카드보드 표시가 있어요. 그걸 누르게 되면 이렇게 핸드폰 화면상에서는 이렇게 두 화면으로 뜨고요. 그 핸드폰을 이렇게 생긴 VR에 핸드폰을 꽂으면 아이들이 생생하게 진짜 현장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것이 되거든요? 그래서 저는 동기유발로 이렇게 360카메라를 활용하여서 동영상을 활용하는데요. 이렇게 자료가 별로 없다고 생각 하실 수 있지만 이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가셔서 내가 오늘 가르치고자 하는 주제, 띄어쓰기 360 이렇게만 검색을 하시면 이렇게 자료가 무지하게 많아요. 그래서 조금 추천을 드리고자 하는거는 아무래도 외국자료가 많아서 화산이다 하면 볼케이노 360 이런식으로 검색을 하거나 뭐 공룡이다 이렇게 하면은 다이노소사우르스 360, 또 우리아이들이 좋아하는 롤러코스터를 많이 좋아해서요. 롤러코스터 360 이런식으로 검색을 하시면 자료가 엄청많아요. 그러면 이런 VR기기가 조금 부담되시는 분들은 이런 1500원짜리 이것도 가능 하거든요? 이것도 다르지 않아요. 그래서 이렇게 활용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AR을 활용해서 한번 해봤는데요. 우리 아이들에게 나만의 화산을 색칠하고 AR을 활용해 화산을 관찰하는건데 퀴버라는 어플리케이션이있어요.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 검색을 하시면 퀴버라고 검색을 하시면 이렇게 이게 퀴버 앱인데요. 여기에 이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우리 아이들이 책상에서, 내 손바닥 위에서, 침대에서, 뭐 바닥에서, 창틀에서, 어디에서 나 나만의 화산이 보이는거에요. 이 퀴버 앱을 깔으신 후에 네이버에 퀴버비전이라고만 검색을 하시면 이런 사이트가 나오거든요? 물론 이 퀴버라는 어플리케이션말고도 굉장히 많은 AR자료들이 있는데 지금 설명은 이것만 하기때문에 필요하시만 추후에 소통메신저를 주시면 제가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종류가 굉장히 많아요. 이렇게 무료인것들도 있고 유료인것들도 있는데 이렇게 여기서 다운을 받아서 종이를 인쇄를 해요. 프린트를. 그럼 이렇게 종이에 프린트가 되면 아이들이 자기가 원하는 색으로 색칠을 하는거에요. 색칠을 하면 이 어플리케이션에 이거를 눌러서 종이를 이렇게 대면 여기 보이시죠. 이렇게 종이를. 이거 태블릿PC인데 이거 핸드폰에 대면 아이들이 볼 수 있어요. 이거한번 스캔해볼꺼에요. 그래서 아이들이 워낙 기기를 잘 활용하기 때문에 그럼 자기가 색칠한거데로 화산이 나오게 되는거에요. 자기 책상위에.
[영상 속 동영상 내용]
선생님 : 이렇게도 둘러보고 반대편 화산도 볼까요? 자 은성아, 이제 한번 폭발시켜볼게요.
은성이가 색칠한 화산내부에 모습이 보이는데, 은성아 화산한번 폭발시키는거 한번 눌러볼까요?
은성학생 : 네
선생님 : 점점불타오르다가, 은성아 지금 어떻게 되고있어? 무엇이 나오고있어요?
은성학생 : 연기
선생님 : 응 연기가 나오고 있지. 자 우리 조금만 더 폭발시켜볼까요?
은성학생 : 네
선생님 : 그만. 자 은성아 점점점점 더 커졌어. 이제 곧 폭발할꺼같아. 그렇지?
은성학생 : 네
선생님 : 아 그럼 은성아 한번더 눌러볼까? 우리? 위에서. 하나 둘 셋. 한번더. 하나 둘 셋. 우아
은성학생 : 우아
선생님 : 우아 은성아 화산이 폭발했어. 자 위에서 모습볼까요? 이번에는 뒤집어서. 여기 용암흘리는거 보여?
은성학생 : 네
선생님 : 오. 용암도 흐른다 그치. 은성아 잘했어요.

정호연교사 : 화산 분출과정을 알리는거기때문에. 점점점점 마그마가 끓어오르고 연기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정호연교사 : 사실 이 장면은 제가 오늘 점심시간에 급하게 선생님들께 보여드리려고 찍은 동영상인데요. 우리아이들 수업할때는 이렇게 활용을 하고 이런 미러캐스트를 활용해서 직접 우리 아이들, 혼자만 보는게 아니고 친구들이랑도 함께 볼 수 있도록 그렇게 했는데요. 이렇게 화산폭발 과정에 대해서 스스로 누르면서 어느정도 돼야지 폭발이 되는구나를 알 수 있었던 그런 수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색칠한 모양 그대로 나와서 저 화산에 자기 얼굴을 그리는 친구들도 있고요. 그럼 화산에 얼굴이 그려져서 이렇게 나오는 거예요. 가상 증감 현실이.

이 VR, AR 활용을 하면.선생님, 물론 수업이 굉장히 흥미롭고, 아이들도 너무너무 좋아해요.
그리고 과정에 집중하는데에 있어서도 유지가 정말 오래가고 그리고 또 실제상황과 같은 현실감, 그리고 스스로 해결하는 것들이 있어서 굉장히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들을 할 수 있는데 이제 교사로서 유의를 해야 될 점은 아이들이 VR같은 경우는 어지러움증이나 메스꺼움 등이 있을 수 있어서 그것들은 건강 유의하게 확인을 해야되고 또 사실 한명의 학생이, VR기기가 여러대가 있지 않으니까 한명의 학생이 보게되면 다른학생이 배제될수 있어요. 그래서 미러캐스트나 이런것들을 활용하여서. 그럼 아이들이 보고있는게 화면으로 크게 뜨기때문에 그렇게 미러링을 활용하여서 수업을 하셔야 되구요. 또 기기 사용자체가 수업목적이되고 목표가 되지 않도록 수업목표 달성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저는 수업 콘서트라고 하셔가지고 제가 원하는 노래를 준비해달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좀 교사가 되면서 내가 앞으로 어떤 교사가 되어야 될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을때 만나게 된 명언입니다. 우리아이들 앞에 드리워진 모든 어둠을 밝힐 순 없지만 특수교사는 특수교사로써 켤 수 있는 모든 촛불을 켜야된다 라는 말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당장 제가 할 수 있는 제가, 우리 아이들 앞에 한 발짝 앞에 있는 어둠을 밝히기 위해서 촛불을 켜는 교사가 되고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노래도 GOD의 촛불 하나를 하게되었는데요. 이걸 트는 것으로 저는 오늘 발표를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들 부족한 수업이었는데 나눈다는 의미의 조언을 받고자 한 거기 때문에 너무 부족해서요. 네 감사합니다.

사회자 : 네 여러분. 박수 한번 주시죠. 아 이제 제가 좀 정리가 됐어요. 네 우리 GOD의 촛불 하나를 듣고, 추첨하고 가셔야돼요.
네. 집에 가셔도 되는데 추첨하시고 가셔야 됩니다. 네.

[배경음악 노래가사]
세상엔 우리들보다 가지지못한
어려운 친구들이 많습니다.지금도 힘들어하고
있을 그 친구들을 위해 이 노래를
부릅니다 힘내라 얘들아!

왜 이렇게 사는게 힘들기만한지
누가 인생이 아름답다고 말한건지
태어났을때부터 삶이 내게준건 끝없이
이겨내야 했던 고난들뿐인걸 그럴때마다
나는 거울속에 나에게 물어봤지 뭘 잘못했지
도대체 내가 뭘 잘못했길래 내게만이래
달라질것같지 않아 내일 또 모레

하지만 그러면 안돼 주저 앉으면
안돼 세상이 주는대로 그저 주어진대로
이렇게 불공평한세상이 주는대로 그저
받기만 하면 모든것은 그대로 싸울텐가
포기할 텐가 주어진 운명에 굴복하고 말텐가
세상앞에 고개숙이지마라 기죽지마라 그리고 우릴봐라.

지치고 힘들땐 내게 기대
언제나 니곁에 서 있을께 혼자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내가 너의 손 잡아줄께.

너무 어두워 길이보이지 않아
내게있는건 성냥하나와 촛불 하나 이 작은
촛불하나 가지고 무얼하나
촛불하나 켠다고 어둠이 달아나나
저멀리보이는 화려한 불빛 어둠속에서
발버둥치는 나의 이몸짓 불빛을 향해서
저 빛을향해서 날고 싶어도 날
수 없는 나의 날개짓

하지만 그렇지 않아 작은 촛불하나
켜보면 달라지는게 너무나도 많아
아무것도 없다고 믿었던 내 주위엔 또
다른초 하나가 놓여져 있었기에 불을 밝히니
촛불이 두개가 되고 그 불빛으로
다른 초를 또 찾고 세개가 되고 네개가
되고 어둠은 사라져가고.

지치고 힘들땐 내게 기대
언제나 니곁에 서 있을께 혼자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내가 너의 손 잡아줄께.

기억하니 아버님 없이 마침내
우리는 해냈어 그건바로 나의 어릴적 얘기였어
사실이었어 참 힘들었어 하지만 거기서 난
포기하지 않았어 꿈을 잃지 않고 용기를
잃지않고 계속 노력하다 보니 결국 여기까지
왔고 이젠 너희들에게 말을 해주고
싶어 너희도 할수있어~

지치고 힘들땐 내게 기대 언제나
니곁에 서 있을께 혼자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내가 너의 손 잡아줄께.

사회자 :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네. 너무 감사하구요.
저희 우리 호연선생님께서 추첨 한번 해주시면서 다음 순서로 가보겠습니다.
잠깐만요. 아 오늘따라 왜이렇게 바쁘죠. 자 이름이 안써있구요. 당연히 이름이 안써있어야돼요.
B04번이요. B줄에서 04번. 네. A와 B중에서 A가 여기입니까? A,B B04번입니다. 맞습니다. 네 나오시면 됩니다.
자 선생님이 전달해 주시죠. 네감사합니다. 자 이제 호연선생님한테 박수한번 드리죠. 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보기
다음글 2018. 충북 특수교육 수업 콘서트(세미나실)
이전글 MBC충북 생방송 아침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