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예방 영상보기 자막

흡연 예방이란 무엇일까요?
흡연의 유해성을 알고 금연하는 것입니다.
학습목표. 흡연이 우리 몸에 왜 해로운지 알고 흡연예방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흡연 예방 학습활동을 소개합니다.
담배 연기 속 유해물질, 흡연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흡연 예방을 실천합니다.

첫 번째, 담배 연기 속의 유해물질을 알아보기

담배 연기에는 약 7,000여 가지의 화학성분이 있습니다. 유해물질들이 폐를 통해 온몸을 돌면서 여러 장기에 각종 암과 혈관질환, 염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분 니코틴, 타르, 일상화탄소에 대해 알아봅니다.
하나, 니코틴은 중독성이 높아 마약류로 분류합니다. 말초 동맥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과 맥박을 상승시키고 여러 가지 혈관성 질환을 일으킵니다.
둘, 타르는 담배가 타면서 생기는 미세입자가 끈적끈적하게 농축된 독성물질이며 유해물질 60여 종이 섞여있으며 각종 암을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셋,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의 독성가스로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떨어뜨려 저산소증, 신진대사장애, 조기 노화를 불러옵니다.

두 번째, 흡연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하나, 흡연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알아봅니다.
천식, 만성기침, 후두암, 폐암, 폐기종 등 호흡기 질병과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혈관질환, 버거씨병 등 순환계 질병, 구강암, 식도암, 위궤양, 췌장암, 위암, 간암 등 소화기 질병, 방광암, 전립선암, 신장암 등 배설기 질병, 뇌로 가는 산소량이 줄어들면서 두통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신경계 질환이 있습니다.
둘, 청소년 흡연의 해로움을 알아봅니다.
일찍 흡연을 시작하면 니코틴 중독이 더 심해지며, 성장호르몬 분비를 감소시켜 키 성장을 방해합니다. 모든 장기에 산소가 부족해져 쉽게 피로해지며 두뇌 활동에 나쁜 영향을 끼쳐 학습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술이나 마약 등 다른 약물에 빠지기 쉬우며 이는 각종 비행이나 탈선으로 이어집니다.

흡연예방 실천하기.

첫 번째, 흡연을 제안할 때 거절하는 방법 익히기.

하나, 즉시 그리고 단호하게 “싫다.”라고 말합니다.
둘, “싫어, 담배를 피우는 건 몸해 해로워.”라고 말합니다. 담배 얘기가 나오면 화제를 바꿔 흡연 상황을 자연스럽게 피합니다.
넷, 다른 활동을 하자고 제안합니다. “운동하러 가자.”
다섯, 혼자 있지 않고 여러 사람들이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두 번째, 간접흡연을 피하는 방법 알아보기

하나, 식당이나 관람석에서는 금연석에 앉습니다.
둘,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셋,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는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넷, 거리나 버스정류장 등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과 거리를 멀리 하거나 자리를 이동합니다.

세 번째, 흡연 예방 관련 활동하기

흡연 예방 서약서, 금연 엽서, 부채, 썬캡, 구슬팔찌, 페모빌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고 흡연 예방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