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예방 영상보기 자막

성폭력이란 무엇일까요?
상대방의 허락 없이 강제적으로 성과 관련된 행동을 하는 것으로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함합니다. 학습목표. 성폭력의 개념 및 성폭력 예방법과 대처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성폭력 예방 학습활동을 소개합니다. 성폭력 인지하기, 성폭력 상황에서의 대응방법 알기, 성폭력 예방법 알기입니다.

성폭력 인지하기

첫째, 소중한 나의 몸을 알아봅니다. 나의 몸에서 타인에게 보여주거나 만지게 해서는 안 되는 부분을 알아봅니다.
둘째, 제시되는 상황을 접했을 때 좋은 느낌인지, 나쁜 느낌인지 알아봅니다. 음란한 사진, 동영상 보여주기, 엉덩이나 가슴 만지기, 강제로 뽀뽀하기는 나쁜 느낌입니다.
부모님이 칭찬하기, 아빠가 안아주는 것은 좋은 느낌입니다.
셋재, 성폭력 가해자는 아는 사람도 될 수 있고 모르는 사람도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성폭력은 집, 운동장, 가게, 직장 등 어느 장소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폭력 상황에서의 대응방법 알기

각각의 상황에 맞는 대응 방법을 알아봅니다.
첫째, 애완동물로 유인하는 상황에서의 대응 방법을 알아봅니다. 대응 방법은 1. 싫다고 말하고 따라가지 않습니다. 2. 주변 사람에게 큰 소리로 도움을 청합니다.
둘째, 병원놀이를 하면서 몸을 만지는 상황에서의 대응 방법을 알아봅니다. 대응 방법은 1. 싫어요, 안돼요, 하지마세요. 라고 큰 소리로 말합니다. 2.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알립니다.
셋째, 인터넷 채팅을 하면서 야한 농담이나 신체를 보여주는 상황에서의 대응 방법을 알아봅니다. 대응 방법은 1. 인터넷 채팅을 하지 않습니다. 2. 음란물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넷째, 데이트 폭력 상황에서의 대응 방법을 알아봅니다. 대응 방법은 1. 이성 친구와 교제할 때는 분명한 신체 접촉의 한계를 정하고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2. 상대방이 동의 없이 신체 접촉이나 성적인 대화를 할 때에는 “이러면 우리는 더 이상 만날 수 없어.”라고 명확히 거절을 합니다.

성폭력 예방법 알기

첫째, 모르는 사람은 절대로 따라가지 않습니다.
둘째, 아는 사람이거나 친분이 있더라도 혼자서는 절대 따라가지 않습니다.
셋째, 집에 혼자 있을 때 누가 오면 문을 열어주지 않습니다.
넷째, 학교나 학원에서 귀가할 때에는 통원 차량을 이용하고, 골목길보다는 큰 길을 이용합니다.
다섯째, 외출할 때에는 부모님이나 주위 어른에게 가는 곳과 돌아오는 시간, 연락처를 미리 말씀드립니다.
여섯째, 평상시 자기의 의사표현을 정확하게 합니다.
지금까지 성폭력이 무엇인지 어떻게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