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평가 영상보기 자막

직업능력평가란 무엇일까요?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에게 신체, 심리, 사회, 직업적 측면을 종합평가하여 합리적으로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직업능력평가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직업능력평가의 결과 바탕으로 구직자에 적합한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하고 개별 취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먼저 PVIT 그림직업흥미검사를 알아보겠습니다. PVIT 그림직업흥미검사란 언어성 직업흥미검사에 필요한 지적능력이나 문장이해력 또는 의사소통능력에 제한이 있는 사람의 직업흥미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 내용은 변화하는 산업 환경을 고려한 직업영역 및 직무활동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용 그림은 자극물의 영향을 고려하여 흑백의 간단한 라인드로잉(line drawing)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이러한 그림검사는 수검자로 하여금 빠르고 쉽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하여 인지적 피로가 적을 뿐만 아니라 수검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더불어 평가의 초기단계에서 사용될 경우 검사자와 수검자간의 친밀도 형성에도 효과적입니다. PVIT 그림직업흥미검사는 피검자의 직업흥미를 6개의 직업영역인 서비스, 제조, 음식, 세탁, 청소, 임농으로 구분하고, 선호하는 활동을 운반, 정리, 조작 3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측정합니다. 또한 피검자의 직무선호도를 개인과 집단, 실내와 실외 영역으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인들의 직업교육 및 진로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직업 선택과 취업 알선을 위한 직업평가 자료의 일환으로 활용합니다.
다음으로 KEAD 손기능 작업표본검사를 알아보겠습니다. KEAD 손기능 작업표본검사란 대, 중, 소 부품 굵기에 따른 집기, 꽂기 능력을 평가하는 검사 도구입니다. 부품은 세 가지 굵기의 핀으로 구성돼 있으며 소근육을 사용하는 손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세밀한 손동작을 평가하는 KEAD 손기능 작업표본검사는 눈과 손의 협응능력, 손가락 민첩성 등을 평가 할 수 있으며 핀의 굵기에 따라 손끝집기 능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큰 물품조립과 작은 부품 조립작업, 정밀 작업 등 작업유형에 따른 손기능 수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KEAD 손기능 작업표본검사는 기본 보드, 핀보드, 3종류의 핀으로 구성돼있습니다. 핀의 굵기는 국내 사업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수작업 공구 중 렌치의 표준 규격에서 주로 사용되는 0.3cm, 0.4cm, 0.6cm로 되어있습니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직 장애인의 세밀한 손기능을 파악함으로써 취업 시 손작업에서의 수행수준을 판단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KEAD 다차원 양손 협응 작업표본검사를 알아봅니다. KEAD 다차원 양손 협응 작업표본검사는 양손과 양팔을 동시에 사용하는 대근육 작업을 측정하는 것으로 장애유형별 양손협응과 손기능 수준을 평가합니다. 검사에 사용되는 부품은 실제일상생활과 사업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고려한 부품들로서 각 부품 조립 단계별로 피검자가 적절한 손기능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포괄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평가는 직사각형판, 원통, 볼트와 너트, 연결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을 통해 쥐기, 집기, 꽂기, 조립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기존의 작업표본검사와 달리 기억력, 문제해결능력 등 인지적 요소를 가능한 배제하고 양손과 양팔을 동시에 사용하는 대근육 작업 평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본 검사 결과는 구직 장애인의 양손과 양팔을 동시에 사용하는 대근육 작업능력을 파악하여 취업 시 양손협응 및 손기능 수행 수준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저희 충청북도 특수교육원은 성공적인 직업평가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진로를 찾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