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체험 영상보기 자막

지체장애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지체장애체험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체장애체험활동을 소개합니다.
휠체어 타고 코스 완주하기, 클러치를 활용하여 코스 완주하기입니다.
첫 번째 체험활동은 휠체어 타고 코스 완주하기입니다.
하나 휠체어에 대해 알아봅시다.
휠체어는 다리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이 앉은 채로 이동할 수 있도록 바퀴를 설치한 이동기구로 프레임, 좌석, 큰 바퀴, 앞 보조바퀴, 바퀴손잡이, 브레이크, 등받이, 팔걸이, 발받침, 발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둘 휠체어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휠체어를 펼 때는 손바닥을 펴서 좌석을 눌러줍니다. 발판을 펴서 두 발을 올리고 엉덩이를 좌석과 등받이에 밀착하여 허리를 꼿꼿이 세웁니다. 브레이크를 풀고 핸드림을 잡습니다. 방향을 오른쪽으로 바꿀 때는 왼쪽 핸드림을, 왼쪽으로 바꿀 때는 오른쪽 핸드림을 움직입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브레이크를 걸은 후 내려서 휠체어를 접습니다.
셋 휠체어타고 코스 완주하기를 합니다.
휠체어 탑승자 1명, 도움학생 1명으로 2인 1조를 구성합니다. 시작지점에서 엘리베이터로 이동합니다.
엘리베이터 앞에 도착하면 도움학생이 버튼을 눌러 휠체어 탑승자가 엘리베이터에 탈 때까지 기다립니다.
휠체어 탑승자가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버튼을 이용하여 1층을 누르고 난 후 휠체어를 정위치로 바라보게 조작하면 도움학생이 엘리베이터에 탑승합니다. 1층에 도착 후 경사로 앞으로 이동하여 대기합니다. 도움학생이 양손으로 휠체어 손잡이를 잡고 천천히 밀어줍니다. 시작 지점으로 돌아오면 휠체어 탑승자는 브레이크를 걸고 발판을 올린 후 휠체어에서 내리며, 서로 역할을 바꾸어 다시 한 번 체험합니다.
여기서 잠깐! 휠체어 체험 시 휠체어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브레이크를 걸어둡니다.
바퀴를 잡고 이동하면 안 됩니다.
발판은 밟지 않습니다.
바닥이 고른 곳을 택하고 모서리나 바닥이 패인 곳은 피합니다.
속력을 내지 말고 주변의 사람들과 부딪히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평지에서는 도움 없이 이동하고, 도움학생은 위기생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두 번째 체험활동은 클러치를 사용하여 코스 완주하기입니다.
하나 클러치에 대해 알아봅시다.
클러치는 겨드랑이에 끼웡서 체중을 지탱하여 상체의 힘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도구로 목발 패드, 손잡이, 목발 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둘. 클러치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서 있기입니다. 1단계, 건강한 다리로 서 있는 동안 양쪽 손으로 클러치 손잡이를 잡습니다. 2단계, 클러치 패드를 양쪽 겨드랑이 사이에 끼웁니다. 3단계, 클러치 팁을 좌우로 벌려 몸을 약간 앞으로 기울입니다.
클러치를 짚은 상태에서 양쪽 클러치 팁을 한 발짝씩 앞으로 옮깁니다.
다음으로 걷기입니다. 1단계, 클러치를 짚고 서있는 상태에서 클러치 팁을 한 발짝 앞으로 옮깁니다. 2단계, 몸의 무게를 클러치 손잡이에 의지한 채 불편한 다리를 앞으로 내밉니다. 3단계, 클러치 앞의 지면이 고른지 확인 후 건강한 다리로 한 발짝 내딛습니다. 4단계, 몸의 무게중심을 잡기 위해 클러치 팁을 약간 앞으로 옮깁니다.
여기서 잠깐! 클러치 체험 시
몸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목발 패드에 겨드랑이를 기대지 않습니다. 몸무게는 목발 손잡이에 의지해야 합니다.
걸어가는 방향을 잘 살핍니다.
발밑만 보고 걷지 않습니다.
클러치 사용 시 몸의 좌우로 클러치를 위한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합니다.
평지에서는 도움 없이 이동하고, 도움 학생은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