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시각장애 체험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각장애 체험활동을 소개합니다. 흰 지팡이 사용법 알기, 안내 보행 체험, 저시력 체험입니다.
첫 번째 체험활동은 전맹 체험입니다.
하나 흰 지팡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흰 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이 길을 찾고 활동하는데 가장 적합한 도구로 손잡이와 자루 그리고 바닥 부분인 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 흰 지팡이 이단터치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팡이를 잡았을 때 팔의 위치가 자기 몸 정중앙에 오도록 하고 팔과 일직선이 되게 합니다. 보행 시 팔은 고정이며, 손목만 좌우로 터치하여 이동합니다. 보행 시 지팡이 터치 폭을 어깨보다 조금 넓게 높이는 5㎝ 이하로 유지하며 타인의 보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터치 폭을 너무 크지 않게 합니다. 지팡이와 발은 서로 반대쪽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잠깐)
흰 지팡이 길이는 일반적으로 손잡이 끝이 사용자의 겨드랑이 정도에 닿는 것이 적합합니다.
셋, 안내 보행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내자는 시각 장애인 역할 학생보다 반보 앞으로 위치하며 지팡이 반대편에 섭니다. 시각장애인 역할 학생은 한 손에 지팡이를 다른 손은 안내자의 팔꿈치를 잡습니다. 이동 시 안내자는 시각장애인 역할 학생의 걷는 속도에 맞추어 걷습니다. 안내자는 시계방향이나 오른쪽, 왼쪽, 구체적인 숫자로 보행자를 안내합니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안내자는 시각장애인 역할 학생이 자신의 팔꿈치를 잡게 합니다.
(여기서 잠깐)
계단을 이용할 때에는
▪ 첫 계단이 발 끝에 닿도록 나란히 섭니다.
▪ 계단 시작과 끝 지점에서는 일단정지 해야 합니다.
▪ 핸드레일이 있는 경우 시작장애인 역할의 학생이 핸드레일 쪽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 안내자가 한 계단 앞서 오르고, 한 계단 앞서 내려갑니다.
▪ 키 높이에 따라 계단을 오를 때 안내자 역할 학생의 손목을 잡을 수도 있으며, 내려올 때는 어깨나 머리를 잡을 수도 있음을 유의합니다.)
두 번째 체험활동은 저시력 체험입니다.
하나, 근거리 시력표를 활용하여 나의 올바른 근거리 시력을 확인합니다.
둘 안질환에 따른 저시력 안경을 선택하여 착용 후 광학기기 또는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장을 읽으며 저시력 체험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