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결 돕기 영상보기 자막

요양보호사란 무엇일까요? 요양보호사는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신체활동 및 가사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요양보호사의 직무 중에서 청결 돕기를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직무체험활동을 소개합니다. 세면하기, 손 닦기, 발 닦기입니다. 요양보호사 업무수행에 앞서 주의사항을 알아봅시다. 하나, 씻는 물이 뜨겁거나 차갑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둘, 침상에 물이 너무 많이 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셋, 어르신께서 사용하시는 로션이나 핸드로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첫 번째 직무체험은 세면하기입니다. 하나, 물수건, 마른 수건, 일회용 위생장갑, 로션 등 세면도구를 준비합니다. 둘, 침대를 약간 올려서 머리를 높입니다. 셋, 일회용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세면을 준비합니다. 넷, 따뜻한 물로 적신 물수건으로 눈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습니다. 다른 쪽 눈을 닦을 때에는 물수건의 다른 면으로 닦습니다. 다섯, 눈 밑에서 뺨 쪽으로 닦고 이마를 머리 쪽으로 쓸어 올리며 닦습니다. 여섯, 입 주위, 턱, 귀의 뒷면, 귓바퀴, 목 순으로 부드럽게 닦습니다. 일곱,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여덟, 일회용 위생장갑을 벗고 로션을 어르신의 얼굴에 바릅니다.
두 번째 직무체험은 손 닦기입니다. 하나, 대야, 방수포, 비누, 마른 수건, 일회용 위생장갑, 핸드로션 등 손 닦을 도구를 준비합니다. 둘, 침대를 일으켜 세웁니다. 셋, 방수포를 깔고 따뜻한 물을 대야에 담아 손 닦을 준비를 합니다. 넷, 일회용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비누를 이용해 어르신의 손등, 손바닥, 손가락 사이사이를 닦고 물로 잘 헹궈줍니다. 다섯,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여섯, 대야와 방수포를 치웁니다. 일곱, 일회용 위생장갑을 벗고 핸드로션을 어르신의 손에 바릅니다.
세 번째 직무체험은 발 닦기입니다. 하나, 대야, 방수포, 비누, 마른 수건, 일회용 위생장갑 등 발 닦을 도구를 준비합니다. 둘, 침대를 일으켜 세웁니다. 셋, 다리 밑에 방수포를 깔고 따뜻한 물을 대야에 담아 방수포 위에 놓습니다. 넷, 어르신의 발을 대얏물에 담그고 5분에서 10분 정도 기다립니다. 다섯, 비누를 이용해 어르신의 발등, 발바닥, 발가락, 발가락 사이를 닦고 물로 잘 헹궈줍니다. 여섯,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일곱, 대야와 방수포를 치웁니다. 여덟, 일회용 위생장갑을 벗고 풋 크림을 어르신의 발에 바릅니다.
마지막으로 요양보호사 직업에티켓을 알아봅시다. 하나, 어르신께 친근한 어조로 말을 하고 존칭어를 사용합니다. 둘, 어르신께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할 수 있게 합니다. 셋, 근무시간에는 휴대전화 사용 등 사적인 일을 하지 않습니다.